멘탈
생각을 곱씹는 것에 대하여
beatopdog
2025. 7. 4. 13:19
반응형
생각은 왜 자유롭지 못한가. 머릿속을 둥둥 떠 다니고 그 중 한 가지가 걸려서 쉽게 떨쳐지지 않는다. 고통스러움에도 생각이 쌓이는 걸 막을 수 없다. 계속 했던 생각을 곱씹고, 여러가지 상황에 대한 가정을 세우고, 끝내는 부정적으로 결론을 맺는다. 결론이 나는 생각이면 다행이고, 다람쥐 챗바퀴 도는 생각의 덫에 걸리면 빠져나오기 힘들다.
생각을 곱씹는다는 것. 엉킨 실타레를 푸는 과정이 될 수도, 엉키지 않은 실을 다시 엉키게 만드는 과정이 될 수도 있다. 전자의 경우라면 다행이지만 우리는 대체로 후자처럼 생각을 엉키게 만든다.
예를 들어, 한 여자를 짝사랑하고 있다면 그녀에 대한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할 것이다. '이 말을 하면 안됐나?, 얘도 날 좋아할까?, 어떻게 마음을 열수 있을까?, 어떻게 다가가지?'와 같은 질문들이 두더지 게임의 두더지처럼 나왔다 들어갔다 난리부르스를 친다.
이 끝나지 않는, 반복되는, 돌아버리겠는, 미치겠는, 머릿속에 내가 나와 싸우는 기이한 상황을 누구한테 전가할 수도 없다. 아마 이런 생각을 멈출 수 있는 약이 있다면, 냉큼 먹어버리고 고통에서 해방되고 싶을 것이다.
곱씹다보면 풀리는 문제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? 이렇게 오늘도 생각에 생각을 곱씹어 본다.
단순하게 생각할 것을 다짐하며...
반응형